# 워드프레스의 치명적인 6가지 매력

PDF Download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블로그 마케팅은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다. 나만의 색깔을 잃지 않고, 상위노출 할 수 있는 방법에 목말라있는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설치 및 운영관리가 간편하고,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한 워드프레스는 상당히 매력적인 툴이다. 이에 워드프레스의 6가지 장점을 소개한다.

| 비용과 시간을 아껴주는 강력한 CMS

워드프레스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강력한 CMS툴이다. 포스트, 페이지, 미디어 등의 영역을 각각 제공하고 있어, 시간을 쏟지 않아도 손쉽게 콘텐츠 관리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테마 및 메뉴변경, 배너설정 등의 기능 또한 워드프레스 내에서 간단한 재배치와 플러그인을 설치함으로써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아니어도 손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이는 업무시간 단축은 물론 개발하고자 하는 기능들을 플러그인으로 대체함으로써 개발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음을 뜻한다. 오픈소스 기반으로 끊임없이 생산되는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함으로써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블로그마케팅은 점점 더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다.

워드프레스

▲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

| 콘텐츠를 선순환시키다

워드프레스의 성질은 관계지향적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포털사이트 블로그도 타 포털 사이트 및 소셜미디어로의 공유가 가능하다. 하지만 서비스 약관에 따른 제약이 없고, 검색엔진에 최적화시킬 수 있는 워드프레스는 콘텐츠의 노출 및 공유의 측면으로 바라 볼 때 훨씬 더 유리한 고지에 있다. 노출영역이 넓다는 것은 더불어 그만큼 재유입 영역도 넓어진다는 뜻이다. 자주 눈에 띄어야 독자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독자들의 관계를 통해 확산이 되는 콘텐츠들은 분명 그 가치를 인정받은 콘텐츠이며, 이는 다른 정보를 궁금하게 만드는 끌어당기는 힘이 있음을 시사한다. 워드프레스는 그 시작점에 있다.

워드프레스

▲노출과 재유입

|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되다.

‘지금은 모바일 시대’. 우리들의 생활패턴을 생각해보면 아주 간단한 이야기다. 분명 PC보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의 이용 시간이 더 많을 것이다. 앞으로도 그 추세는 급격하게 증가할 것이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시킬 수 있는 반응형웹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모바일 접속 시 PC에서 보이는 화면이 그대로 보인다고 생각해보자. 과연 그 정보가 전달될 수 있을까? 깨알같은 글씨와 클릭하기 어려운 작은 버튼들은 아무런 정보를 주지도, 행동유발도 일으킬 수 없다. 이는 모바일 기기에서 잘 보인다는 것이 단순히 노출의 문제가 아닌 우리의 생활패턴에 잘 녹아 들어 콘텐츠를 전달하는 힘을 가졌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워드프레스

▲ 잘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힘!

| 테마와 플러그인을 이용한 무한 확장성

앞서 말했듯이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다양한 유.무료의 테마와 플러그인들이 제공되고 있다. 이를 이용하여 컨셉에 따라 나만의 독창적인 공간을 만들고, 사용 목적에 맞게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다. 테마에 따라 홈페이지, 블로그, 커뮤니티 등의 다양한 성격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으며 플러그인을 통해 SNS연동, 게시판, 이미지슬라이드, 팝업, 예약기능들을 불일 수도 있다. 이 밖에도 화면구성을 변경하거나 추가적인 기능들을 구현하고자 할 때 전문인력 없이도 손쉽게 가능하다.

워드프레스

▲ 워드프레스 공식사이트

|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기본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말을 쉽게 풀어보면 운영하는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키워드를 이용한 포스트제목, 이미지의 alt태그, 콘텐츠의 성실도, 참여도 등의 다양한 항목들이 최적화되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위 항목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열심히 준비했다 하더라도 노출이 되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워드프레스는 이러한 고민을 줄여주는 착한 툴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구글검색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구글의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는 현 시점에서 더없이 좋은 툴이다. 여기에 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간단한 작업만으로도 다른 블로그보다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 SEO 플러그인 설치는 기본!

| 다양한 미디어 및 채널과의 연동

블로그운영자들에게 왜 블로그를 시작했는지 물었을 때 대부분이 매출, 홍보, 정보전달 등의 목적을 꼽았다. 이를 함축적으로 정의해보면  ”불특정 다수에게, 알리고, 행동 유발을 이끌어낸다.”라고 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는 웹 2.0 시대의 꽃인 SNS와 연동이 쉽고 그 과정도 편리하다. 굳이 새롭게 사용자정보(ID)를 만들어 내지 않아도 사용하고 있는 SNS 계정을 이용하여 댓글, 공유, 좋아요, 메일 발송 등 목적에 맞는 행동을 취하게 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 손쉬운 SNS연동

 

워드프레스의 강점은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알게 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가 있다 하더라도, 내 품에 숨겨져 있다면 그 가치를 누가 인정해 줄 수 있겠는가?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그 가치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인정받아라.

 

나인팩토리 우송지소셜웹팀 우송지

워드프레스 기반의 소셜미디어 친화적 소셜웹사이트 제작 및 관리를 하고 있다. 더불어, 신뢰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군더더기 없이 핵심 메시지를 담아내도록 고민하고 있다. 진짜 이야기는 지금부터!

*이메일: saranghaezo@hanmail.ne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