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제작 가이드] 효과적인 페이스북 광고 만들기


> 페이스북을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왜 해야하는지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당신에게 묻고 싶은 것이 있다.

“Do you know Facebook?”

페이스북로고

페이스북(facebook), 전세계 이용자수 약 11억 9000만 명, 국내 이용자수 약 1280만 명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2013년 하반기 페이스북 제공자료) 이런 구체적인 수치를 모른다고 하더라도 이미 당신은 앞선 질문에 아마도 ‘Yes’라는 대답을 내렸을 것이다. 이게 바로 우리가 페이스북을 해야 하는 첫번째 이유다.

일반적으로 잠재 고객이 상품(서비스) 인식부터 구매 결정까지 단계에서 가장 전환율이 높은 접근 방법은 무엇일까? 아마도 지인들의 추천 또는 소개가 아닐까 생각한다. 페이스북을 활용하면 유사한 형태로 접근 가능하다. 또한 페이스북은 광고라는 느낌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는 페이스북 광고노출 방법을 보면 알 수 있는데 광고는 주로 ‘친구 주커벅이 좋아합니다’, ‘친구 홍길동이 댓글을 남겼습니다.’ 등 이용자 친구들의 반응 기준으로 뉴스피드에 노출된다. 이렇듯 지인들의 반응에 의해 노출 되어지다보니 이용자들이 광고에 대해 조금 더 우호적인 태도로 접근 가능한 장점이 두번째 이유다.

페이스북광고형태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은 쉽고 초기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지만, 유사한 장점을 지닌 채널들도 많기에 언급만 하고 넘어가겠다.

> 효과적인 페이스북 광고를 만들기 위해 꼭 알아야 할 한가지

잠시 퀴즈 하나 풀어보자.

“이 용어는 기술과 인터넷의 발달로 생성되는 정보가 크게 늘어나면서 나타났다. 이 대량의 정보를 통해 인류 출현 이후 처음으로 인간 행동을 미리 예측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2013년의 주요 트렌드 키워드이기도 한 이 용어는 무엇일까?

바로 ‘빅데이터(big data)’ 다. 이렇게 우린 ‘빅데이터’ 시대에 정보 선별을 위해 기술적인 수단도 발전시켰지만 사람들의 정보 선별 수단도 향상시켰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속도다.

위의 동영상은 모바일을 이용한 일반적인 페이스북 이용 패턴이다. 숙련된 엄지의 상하 운동으로 수초만에 지나가버리는 십수개의 정보들을 보았는가? 자신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기 위한 사람들의 가볍고 날렵한 정보 접근 방법은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는 모든 것들에 공통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특징이다.

당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는 이용자들에게 수없이 스쳐지나가는 주마등 같은 정보들 중 하나임을 꼭 기억하자. 이 특징은 페이스북을 통해 당신의 사업을 윤택하게 해 줄 중요한 팁 이니까.

> 효과적인 페이스북 광고 제작 가이드

먼저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자. 투자없이는 어떤 것도 얻을 수 없다. 그럼 투자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시작된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본인만의 해답을 찾아보자.

1순위>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인간은 시각에 굉장히 민감하다.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의 주목도가 높다. 이미지로 먼저 접근하여 가치있는 정보라고 판단이 되면 텍스트를 살펴본다. 즉 이미지가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므로 페이스북 광고 이미지 제작 시 아래 항목들을 필히 체크하자.

-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눈에 띄는(흥미로운) 이미지
- 세부적인 묘사나 문구는 피하고 단순하고 명확하게
- 전체 이미지에서 차지하는 텍스트 비율 20% 이하 설정
- 모바일 화면 고려
- 이미지 크기 최적화
직접 업로드 크기: 1200 x 1200 pixel (1:1)
링크 노출 크기: 1200 x 627 pixel (1.91:1)
페이지 좋아요: 1200 x 450 (2.66:1)

이미지예시

2순위> 피드 (Feed)

욕심은 버리고 핵심정보만 한, 두 문장 정도로 단순하고 명확하게 내용을 작성하자. 페이스북 이용자에게는 당신의 정보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꼭 상기하자.

- 90자 이내로 단순 명료하게 작성
- 할인 등의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특별한 혜택 강조
- 구매자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이점 강조
- 광고를 보고 어떤 행동을 했으면 하는지 명확하게 작성
- 모바일 화면 고려

피드예시

3순위> 랜딩페이지.

페이스북을 통해 단순 홈페이지 유입 등을 바라는 것이라면 상관없지만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선 앞서 안내된 정보와 분명하게 연결된 랜딩페이지를 이용해야만 한다. 이미지로 시선을 유도하고 피드로 핵심정보를 안내하고, 힘겹게 힘겹게 랜딩페이지까지 모셔(!)왔는데 아무런 관련이 없는 페이지를 보게된다면 고객은 냉철한 이성을 되찾고 여지없이 ‘뒤로’ 또는 ‘창닫기’ 라는 액션을 취할 것이다.

꼭 앞선 내용과 이어지도록 랜딩페이지를 설정하고 랜딩페이지에도 할인, 혜택과 구매자의 입장에서 얻게 되는 이득 등의 핵심정보만 간결하게 담자. 과유불급.

- 클릭한 목적과 관련된 정보가 명확한 페이지 설정
- 상품정보와 혜택 간결하게 구성, 랜딩페이지 단순화
- 페이지 이동없이 바로 구매 전환 가능하도록 구성
- 모바일 고려

랜딩예시

지금까지 효과적인 페이스북 광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부분을 설명했다.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직접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하면서 알게된 노하우들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다. 알아도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건 알지 못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 글을 읽고 다시 한 번 깨닫고 알게된 내용이 있다면 꼭 하나씩 실천하여 투자대비 만족스런 매출이 발생하기를 바란다.

나인팩토리 권기만커뮤니케이션팀 권기만

나인팩토리에서 페이스북 운영과 꽃미남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 삶과 그 속의 모든 것들에게 관심을 갖고 유심히 살펴보면 모든 것은 하나의 법칙에 의해 움직이고 있음을 깨닫는다. 그것은 바로 당신이 이 소개글을 읽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난 당신이 궁금하다.

* 이메일: mcmani@nat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lookskykm

댓글 남기기